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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밍쓰 스토리 블로그에 첫 메타버스 관련 글인 "가상현실 기술과 게임의 발전"에 대한 이야기를 작성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VR과 AR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데, 그만큼 기대되는 산업으로써 게임 만한 것이 또 없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VR기술의 발전 척도는 현재 어느정도인가? 가상현실(VR) 기술은 다양한 응용 분야와 기기들이 개발되고 여러 산업으로 융합 하여 발전하고 있다.
2019년 가상현실 기술이 교육, 의료, 과학, 관광, 국방 등의 분야와 융합되어 체험 기반 콘텐츠들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가상현실 기술은 체험 기반 콘텐츠를 비롯하여 게임 콘텐츠 제작에 기술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과정에서 가상 환경과 실제 환경의 인터랙션에 따른 공간 정합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을 고찰하고, VR 트레드밀 하드 웨어를 활용하여 게임 콘텐츠를 설계 및 구현을 하였다.
가상현실 속에서 걷기, 뛰기 등의 동작을 사용자가 실제로 자연스럽게 동작을 취하기 위한 보행 인터페이스 및 게임콘텐츠 구현에 대한 이야기이다. 구현된 콘텐츠의 완성도 평가를 위하여 콘텐츠의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였다. 만족도 설문 결과를 보면 가상현실 콘텐츠 체험 전과 후의 항목으로 구분된다. 체험 전에는 다수의 참가자가 가상현실 콘텐츠 경험이 있으며 매장 방문에 대해서도 부정적이다. 그러나 체험 후에는 매장 방문에 대해 참가자들의 의견이 긍정적이다.
또한 전체인원 중 1명을 제외한 대부분의 참가자가 주변인에게 가상현실 콘텐츠 체험에 대한 추천할 의사가 있다고 하여 만족감이 높은 것으로 설문조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연구로는 가상현실 게임 콘텐츠의 사용성, 안전성, 효과성에 대한 검증에 있다. 가상현실 콘텐츠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면서 몰입감 증대를 위한 인터페이스 장치의 기술도 크게 발전하고 있다. 가상현실 디바이스 제조사들은 인터페이스 장치에 많은 개발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가상현실 콘텐츠는 HMD 디바이스만을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몰입감을 주기에는 한계가 있다.
현존감이 우수한 가상현실 체험을 위해서는 사람들의 오감을 최대한 자극하고 실제 환경과 유사한 인터랙션이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관련 기업들은 HMD 이외의 추가 디바이스 연구 개발에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 장비 중 트레드밀의 활용은 사용자의 몰입 수준을 향상하며, 가상현실에서 자연스러운 보행 및 상호작용 인터페이스 기술로 이동하려는 사용자의 의도를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가상현실 트레드밀은 가상현실에서 인간의 보행을 이용해 가상공간을 탐색할 수 있으며 가상공간을 고도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특징을 통해 가상환경 속의 시설물의 크기나 복잡도를 이해하면서 특정 과업을 수행해야 할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하며, 구현되는 시스템은 대규모 가상 환경 속에서도 디바이스로써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지형탐사, 도시 계획, 해양탐사 등과 같이 많은 이동을 요구하는 많은 응용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현재 VR기기가 게임산업에서 상용화에 성공한 사례는? VR 게임방은 가상현실 콘텐츠를 체험하기 위해 최적으로 설계하였으며 공간의 제약과 장비의 제한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이다. 가상현실 트레드밀 장비는 보행 장치 특성상 넓은 공간을 요구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주거공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가상현실 게임장의 넓은 공간을 활용하여 트레드밀 장비를 설치하여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2018년 가상현실 게임사업체 실태조사 보고서의 가상현실 게임장 전망에 대한 그래프로서 2018년 가상현실 게임장의 전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업체의 44.2%가 부정적으로 응답하였으며 그 이유로 소비자의 관심이 줄어들어 가상현실 게임 이용 자체가 감소하고 있어 전망이 나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므로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가상현실 게임장을 이용하기 위한 콘텐츠가 필요하다. 현재의 가상현실 산업의 생태계는 성장단계이며 산업의 확산을 위해 사람들의관심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콘텐츠가 필요한 단계이다. 가상현실의 높은 몰입감의 특징을 활용할 수 있는 게임 분야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기반으로 가상현실 산업의 시장성을 높이며 의료, 국방, 교육 등의 여러 분야와 결합하여 산업의 규모를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글에선 이러한 가상현실 산업계의 상황을 고려하여 콘텐츠의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트레드밀을 기반으로 가상현실 FPS 게임콘텐츠의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가상현실 콘텐츠의 특징을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몰입감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사용자가 가상현실 콘텐츠를 관심을 가지고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설계하고자 한다. 연구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범위를 몰입도가 높고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게임콘텐츠로 설정하였다. 게임 콘텐츠는 본 연구에서 설계 및 개발한 트레드밀의 인터페이스의 특징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이며 트레드밀을 통해 사용자에게 보다 높은 몰입감과 현실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트레드밀의 인터페이스 요소와 보다 몰입감 높은 콘텐츠를 설계하기 위해서 게임 시나리오, 게임 순서도. 게임화면 구성, 게임 규칙, 구동 환경 등의 적합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설계된 내용을 바탕으로 가상현실 게임 콘텐츠는 개발언어 C++을 활용하여 에픽 게임즈(Epic Games)의 게임 개발 엔진 언리얼(Unreal)로 개발되었으며 부가적으로 트레드밀 장비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디스플레이 장비는 연구개발의 범위를 축소하고 개발 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산업계에서 성능이 검증된 상용 HMD 장비인 HTC사의 Vive를 활용하였다. 어떠셨나요? 다음 글부터 VR장비와 하드웨어적인 정보를 좀더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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