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가상과 현실을 이어주는 트레드밀 VR기기의 발전, 오늘도 밍쓰 스토리가 그 이야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VR기기에는 머리에 투박한 헬멧을 쓰고 시각적인 오락을 즐기는 종류만 있는 게 아닙니다.

온몸에 센서를 부착하고 걸음걸이를 감지하는 종류부터 4D 자이로 센서가 탑재되어 온몸을 던지며 즐길 수 있는 장비까지 점점 현실 속에서 가상의 경이로움을 즐길 수 있도록 하드웨어 또한 가파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러한 가상세계의 두번째 이야기, 콘텐츠와 기기 종류를 말하려고 합니다.

 

가상현실 콘텐츠는 구현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실제 같은 영상, 음향, 기타 감각 정보를 제공하여 가상 세계에서 시·공간적으로 체험하고 사물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등의 가상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입니다. 가상현실 콘텐츠는 높은 몰입감(Flow)과 현존감(Presence)을활용하여 일반적인 콘텐츠보다 사용자에게 실제와 같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간접적이지만 사용자에게 실제와 같은 경험을 제공하므로 이로 인해 비용 및 시간 등을 절약할 수 있으며 안전교육, 레저 체험, 모의훈련, 교육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현실감 있는 경험을 제공은 장점을 가진 가상현실 콘텐츠는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역사교육에 관한 정보를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역사학습 콘텐츠를 연구 및 개발된 사례도 있습니다. “개발된 콘텐츠를 통해 현장학습에서 간과할 수 있는 역사적 사실들에 대한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과학적 사고와 상상적 사고를 도와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일각에서는 대학생 초보운전자를 대상으로 증강현실 게임과 일반 비디오 게임에서의 사용자 경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결과 실재감, 몰입, 각성의 사용자경험이 가상현실 환경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의 기능적 효과인 운전 태도, 정서, 만족도에서도 유의미한 결과가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반려견과 반려묘의 수요가 증가하는 요즘 가상현실 플랫폼인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강아지를 키우는 여건이 되지 않는 현대인들을 위한 강아지 육성 시뮬레이션 콘텐츠가 제작된 사례도 있는데, 반려 동물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 이러한 기술을 통해 신체적 기능이 떨어지거나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운 인간에게 상용 재활 콘텐츠가 보편화되고 있음을 제시하였으며, 가상현실 기술과 뇌 자극, 로봇 등의 타 장치와도 결합한 기술을 통해 새로운 치료적 접근이 나타나고 있음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특수한 병원에서의 치료가 가정에서의 보편적 치료로 확장될 것을 제언하였다 연구뿐만 아니라 산업에서 가상현실 콘텐츠의 연구 및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안전교육 콘텐츠로서 건설 현장에서 안전 대응훈련 및 예방 교육을 체험하여 강도, 빈도가 높은 위험요인에 대한 다양한 교육이 가능하고 신규 입사자에게 낯선 작업환경 및 위험에 대한 간접 체험을 제공합니다. 가상공간에서의 현실감을 극대화하며 체험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인터렉티브 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국방 분야에서도 군 장비 정비 교육 콘텐츠로서 부품의 분해 조립 과정을 숙지할 수 있으며 실제 경험하기 힘든 위험 상황을 가상 체험 교육을 통해 정비사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 환경에서 군 장비를 정비 교육 및 훈련 콘텐츠와 가상훈련을 활용하여 교보재 소요 및 훈련비용 감소 등의 긍정적인 효과와 지속해서 현실감 있는 교육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은 다양한 분야와 결합하여 그 효과가 극대화되는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여러 분야와 융합하여 연구 및 개발이 가능한 가치가 높은 콘텐츠 산업입니다. 이렇듯 현재 다양한 게임이 개발되고 상업적인 가치를 지니고 서비스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상업적으로 성공한 비트 세이버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비트 세이버는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에서 가상현실 게임 장르에서 항목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과 순위를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 평가에서 매우 긍정적(Very Positive)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2019년 3월 기준으로 판매량 100만을 달성하여 게임 시장에서 상업적 효과성을 입증하였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VR기기와 장비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보행 인터페이스는 일반적으로 지면 이동 모드와 움직이는 발을 추적하여 움직이는 페달 기반 이동 모드가 있습니다. 지면 이동 모드는 벨트와 롤러로 구성된 트레드밀이 주로 사용된다. 이와 같은 디바이스를 통해 가상 환경과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통해 몰입감 상승을 유발합니다. 가상현실을 구현할 콘텐츠와 보행자가 보행할 경우 보행자의 동작 인식 센서를 통해 보행자의 보폭 크기, 속도 등의 데이터를 계산하여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를 전환하여 컴퓨터에 전달할 컨트롤 보드 및 소프트웨어 그 외에 다양한 모션센서, 등의 시스템이 구성됩니다.

 

국내 기업인 누믹스 미디어 웍스(Numix Media Works)에서 개발하여 4D 시스템과 결합하여 기존의 트레드밀 인터페이스를 개선한 시스템이다. 걷기, 않기, 점프, 진동과 에어 시스템을 결합하여 개발되었다. 이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바람, 진동 등의 4D 효과를 제공하며, 트레드밀의 바닥면이 가상현실 속 환경에 따라 기울어지거나, 진동을 표현하여 현장감을 극대화하고 있다. 단점은 퀀텀 VR 전용 신발을 착용해야 하며, 기기 경량화가 어렵고 비싼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다. 가상현실 트레드밀을 가장 먼저 상용화한 제품으로, 옴니 전용 신발, 벨트 지지대, 옴니 트래킹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로 구성되어 있다. 장점으로는 키보드 입력을 사용하는 PC게임과 함께 사용이 가능하다. 블루투스를 포함해 모바일 기기나 PC와도 무선으로 호환이 가능하게 만들어져 있다. 이외에도 앉기, 걷기, 뛰기 등 다양한 동작이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옴니 전용 신발이 필요하고 시각과 동작의 불일치로 인한 멀미 현상이 많이 발생하고, 자연스럽게 걷고 뛰는 것이 힘들며 비싼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