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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은 인간의 삶의 수준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이며 그러나 과거 산업혁명에 따른 급격한 사회 환경의 변화는 무분별한 도시발전을 초래하여 현대사회에서 사회 환경이 변화하는 속도에 뒤따르지 못하고 도태되어 목적과 의미를 잃은 도시발전의 결과물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사회에서는 도시발전이라는 목적의 개발 형태에서 벗어나 주민 생활 주거지 개선과 도시 브랜드 이미지 구축 등의 재생에 초점을 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관광 및 홍보와 도시 이미지 개선 등이 주된 목적의 예술 도시재생을 문화 도시재생이라고 하며 최근 활용되고 있는 문화 도시재생 사업으로 도시벽화사업이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 통영의 동피랑 마을에 벽화마을을 조성하여 2019년 통영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로 선정되었으며 이러한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각 지자 체에서 적극적으로 도시벽화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지역별로 도시 벽화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하지만 급격한 도시벽화의 증가는 벽화라는 문화 요소가 사람들에게 희소성이 떨어지고 유사한 도시벽화 콘텐츠가 반복적으로 사용되어 지역 간 도시벽화만의 차별성이 사라지게 되었다.

 

도시 이미지 개선

및 아이덴티티 구축의 목적을 위해 벽화마을을 조성하였지만 어느 지역을 가도 쉽게 볼 수 있는 흔한 요소가 되어버리는 모순된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미디어아트의 일종인 증강현실 기술을 벽화에 적용하여 스마트기기와 같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데이터를 인식 하여 얻은 정보를 활용한 미디어 증강현실 도시벽화가 등장하고 있으며 증강현실의 기술 및 콘텐츠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국내외 사례 수집 및 분석을 통해 현재 국내 증강현실 도시벽화의 현황을 알아보고 한계점과 발전 방향을 고찰하여 사례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증강현실 도시벽화 콘텐츠 디자인 예시를 제안하며 증강현실 콘텐츠는 자연 및 동식물과 지역 특징 및 역사적 애니메이션 캐릭터 및 마스코트로 나누어 예시 제작을 통해 세 가지의 AR 콘텐츠 디자인 제안을 하였으며 첫 번째로 자연 및 동식물 유형은 평범한 소재의 자연 요소 및 동식물을 시간의 흐름을 변화하는 모습의 AR 콘텐츠 디자인을 제안하였으며 두 번째로 지역 특징 및 역사적 요소 유형은 기존 콘텐츠 디자인의 고유한 요소에 대한 의미를 보존하면서 표현방식을 다양하게 적용하는 방식의 AR 콘텐츠 디자인을 제안하였고 세 번째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및 마스코트 유형은 1차 적인 시각적 흥미 유발에서 나아가 정보 전달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시설 전면 또는 주변에 해당 마스코트를 활용하여 짧은 모션그래픽 AR 콘텐츠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AR 콘텐츠 디자인

제안을 실제로 적용할 시 증강현실 도시벽화를 조성하는 해당 지역의 경관법을 준수하여야 하며 벽화의 위치 방문객의 수등의 장소적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여 증강현실 체험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 및 방해요소에 대한 대책 방안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하며 또한 국내 증강현실 도시벽화는 다소 기술적인 적용에 있어 한계가 존재하지만 이는 현재 증강현실 외 혼합현실과 확장 현실과 같은 미디어아트 분야의 발전과 향상된 증강현실 기술의 연구를 통해 증강현실 도시벽화의 제작에 있어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콘텐츠적 측면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의 범위가 넓어질 것이며 이렇게 다양한 AR 콘텐츠 디자인을 제안하여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증강현 실을 활용해 도시벽화를 통한 문화도시 재생사업의 목적을 이루면서 올바른 도시벽화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공공디자인 측면에서 미디어아트 기술과 더불어 콘텐츠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증강현실 도시벽화의 발전뿐만 아니라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공공사업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간이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는 사회가 산업혁명을 통해 급진적으로 발전하면서 많은 산업 분야의 기술 수준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 또한 발전되어 스마트폰과 같은 스마트기기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들의 일상생활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데 있어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소 중 하나가 미디어 분야이며 최근 미디어 분야에 속하는 증강현실이 가상현실에 뒤이어 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증강현실은 증강현실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체험했을 때 단순히 정보를 전달받는 일방적인 입장이었던 사용자에게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어 선택적 정보 채택이 가능한 효율적이고 편리한 방식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현실과 가상

의 영상 또는 이미지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증강현실은 실제 환경에 가상의 물체를 동시에 보여주어 사용자의 시각적 인지능력을 높여 증강현실 세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하며 이러한 기능을 활용한 게임 서비스인 GPS 기술 활용 증강현실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가 2016년 출시되어 크게 성공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미디어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대중적으로 알려졌으며 게임 분야에서뿐만 아니라 패션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증강현실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미 증강현실의 활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보편화된 분야에서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더한 개념인 혼합현실까지 모두 포함한 몰입형 융합 현실 개념의 확장 현실까지도 응용하고 있으며 이처럼 미디어 복합기술의 각종 분야별 연계가 이루어지는 융복합 산업에서 실감형 미디어아트 기술의 활용 범위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증강현실은 기존의 미디어 활용 기술에 비해 사용자의 시각적 몰입에 따른 감각적 인지에 의해 보다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와 매체와의 상호작용이 원활하며 이와 같은 장점을 활용하여 예술작품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였을 때 작가의 표현을 한 층 다각도로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에 예술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증강현실 서비스 보편화와 기업의 증강현실 기술 평준화로 인해 과거보다 증강현실의 활용이 용이해지고 성공한 사례에 대한 결과가 나타나면서 증강현실에 대한 대중성이 점차 입증되고 있지만 아직 보편적인 선행 사례가 많지 않고 대중적 기술 적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발전단계의 혼합현실과 확장 현실보다는 안정적이고 검증된 증강현실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상호작용과 안정성 보편화와 같은 증강현실의 장점은 최근 도시재생사업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참조문헌 : 증강현실(AR) 기반의 도시벽화 콘텐츠 디자인 연구 (이민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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