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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 및 동식물 AR 콘텐츠 디자인

일상생활에서 항상 접할 수 있는 자연이라는 익숙하고 평범한 소재에 시각적인 다양성을 주기 위해 콘텐츠 디자인의 변화를 극대화하여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계절과 같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명확한 변화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예시를 제작하였습니다.

 

 

나무 그림의 벽화에 지역별로 많이 심어지는 식물을 구분하여 계절의 흐름에 따라 단풍나무 은행나무 등의 대표적 계절 목을 표현하였으며 나아가 봄에 피는 꽃의 순서를 상세하게 나누어 1차원적인 계절의 적용보다 세밀한 시간의 흐름까지 표현하여 시각적 표현뿐만 아니라 보다 섬세한 시간의 흐름을 표현할 수이며 또한 지역별로 자라는 특정 식물 또는 동물을 주제로 한다면 해당 지역만의 특색 또한 살릴 수 있을 것이며 본 예시 대상의 한계점은 현재 벽화에 적용되고 있는 국내 증강현실 기술이 대부분 이미지 인식 기반이기 때문에 대상 사진과 같이 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특정 무늬가 새겨져 있거나 외부 충격에 따른 파손에 의한 굴곡 또는 요철이 심한 경우와 벽화의 노후화로 벽 전면이 훼손된다면 하나의 이미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인식 오류를 발생시켜 증강현실 도시벽화 콘텐츠 구현에 있어 원활한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평평한 벽에 제작해야 한다는 한계점이며 이는 스마트기기에 의한 국내 증강현실 인식 기술이 발전되어 이미지 인식뿐만 아니라 공간인식 등의 다중인식이 적용된다면 증강현실 도시벽화 제작에 있어 공간에 대한 제약이 줄어들어 활용 범위가 넓어질 것이며 또한 실제 증강현실 도시 벽화에 자연 및 동식물 콘텐츠 디자인 제안을 적용했을 시 지역별 지자체에서 규제하고 있는 경관법에 따라 콘텐츠 디자인 활용과 변경에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적정 수준을 고려하여 적용해야 합니다.

 

지역 특징 및 역사적 요소

AR 디자인에서 지역 특징이나 역사적 요소가 반영된 경우에는 지역 특징 및 상징적 의미가 왜곡되거나 상실하지 않도록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 또는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예를들면 본 연구의 사례분석에서 언급한 평화의 댐 통일로 나가는 문은 문이라는 요소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여 이를 관람하는 대상이 벽화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문을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단계가 짧기 때문에 상징하는 의미에 더욱 집중하여 관람할 수이며 그렇기 때문에 지역 특징 및 역사적 요소 유형의 AR 콘텐츠 디자인 예시 제작에서는 내포하고 있는 의미와 정보 전달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관람하는 대상이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하고자 하는 요소를 직관적이거나 대중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사용하고자 하며 앞서 로고 타이틀을 활용하여 구성한 스토리보드를 기반으로 내외의 소방 관련 내용을 전달하는 단편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을 제작하였으며 증강현실로 구현되었을 때 관람 대상이 실제 위치하고 있는 현실 배경 위에 입체적으로 보이는 캐릭터가 직접 내용을 설명하는듯한 모습을 표현하였 으나 이미지 인식 기반의 증강현실 콘텐츠 디자인이기 때문에 대표 소방서 캐릭터 원형이 바뀌거나 교체되었을 때 벽화 콘텐츠 디자인에 일일이 적용해야 한다는 한계점이 있었으며 이는 GPS 기반의 증강현실이 구현된다면 같은 콘텐츠를 공간 인식을 통해 동시에 여러 장소에 사용할 수 있어 증강현실 도시벽화 콘텐츠 디자인 활용에 있어 효율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및 마스코트 AR 콘텐츠 디자인 제안 적용 시 기존의 마스코트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편리하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있어 마스 코트로 충분히 표현되지 않을 경우 올바른 정보전달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이 마스코트를 통해 잘 표현되었는가가 고려되어야 하며 또한 증강현실 벽화가 위치한 공간 및 위치 등의 특징을 파악하여 증강현실 체험 외에도 도로 및 보도에서 입체적인 증강현실 구현으로 인한 시야각 방해로 보행 자의 안전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고려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도 함께 마련해야 합니다.

 

첫 번째 자연 및 동식물 유형의 AR 콘텐츠 디자인은 대중들에게 익숙한 요소이지만 자칫 흔하게 느껴져 쉽게 잊혀질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공공이 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인 도시 안의 조화로움을 기반으로 제작된 콘텐츠 디자인만의 차별성 있는 요소가 강조되어야 하며 따라서 주변 경관을 고려하여 벽화를 제작하되 지역 특성에 맞는 그래픽적인 세부적 요소를 선택해서 법 제도적인 제한 범위를 고려하여 도시 안의 조화로운 AR 도시벽화 콘텐츠 디자인을 해야 하며 두 번째 지역 특징 및 역사적 요소 AR 콘텐츠 디자인은 지역 고유의 상징 및 역사적 요소를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것으로 내용 전달과 상징성이 주요 목적이며 따라서 올바른 정보 전달을 위해 역사적 사실과 상징이 왜곡되지 않도록 벽화에 담긴 의도를 정확히 파악한 뒤 의미와 상징을 보존하면서 그래 픽과 관련된 표현적인 요소를 변경하여 AR 도시벽화 콘텐츠 디자인을 제작해야 하며 세 번째 애니메이션 캐릭터 및 마스코트 유형의 AR 콘텐츠 디자인은 이미 알려진 요소이거나 친숙한 외형으로 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이미지 개선 및 환기가 필요한 요소에 접목하여 어린이 중심 요소로 보일 수 있는 캐릭터와 대중들에게 다가가기 어렵거나 무거운 이미지의 요소를 서로 상호 보완하여 목적에 부합하는 효과를 얻어내야 하며 하지만 각 AR 콘텐츠 제안별로 증강현실 도시벽화에 실제 적용했을 때 생기는 문제점 및 한계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적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외부 변수들을 고려하여 대응 방안을 마련한 뒤 앞서 제안한 방안에 대한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적용과 콘텐츠적인 측면의 적용이 적절히 적용되어야 합니다.

 

현대 산업사회

에서는 융복합 산업이 점차 기본적인 형태가 되어가고 이며 첨단 디지털 미디어 분야에서도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비롯하여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증강현실이 다른 산업 분야에 응용되면서 HMD와 같은 증강현실 구현 기기와 스마트폰을 통해 대중들에게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증강현실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는 만큼 공공사업에서도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벽화마을에 증강현실 서비스를 도입해 도시벽화의 재구성과 함께 증강현실 도시벽화를 제작하는 등의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고 이며 이는 기존 도시벽화의 유지보수 및 콘텐츠 차별성 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으로서 최근 증강현실 벽화 기술을 연구하고 제작하는 기업이 점차 늘어나고 이며 본 연구는 국내외 도시벽화의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 도시벽화를 선정하여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 및 단행본을 토대로 증강현실의 기술적 콘텐츠적 측면과 도시벽화의 표현방법 및 유형에 따른 분석틀을 마련하여 사례분석을 실시한 후 도출된 결과에 따라 콘텐츠적 측면을 중심으로 재분석하였으며 앞서 분석한 국내 사례를 통해 증강현실 콘텐츠를 유형별로 나누어 분류 유형에 따른 국내 기존 벽화를 선정하여 유형별 증강현실 콘텐츠 디자인 예시 제작을 진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분석틀을 만들어 사례 분석한 결과로 증강현실 도시벽화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증강현실 도시벽화 제작 시에 고려하여야 할 사항을 적용한 콘텐츠 디자인 예시를 제안하였습니다.

 

※참조문헌 : 증강현실(AR) 기반의 도시벽화 콘텐츠 디자인 연구 (이민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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