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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온라인 게임의 특성부터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첫째, 온라인 게임은 상호 작용성을 갖습니다. 이는 의사소통과 정보전달이 양방향적, 동시적으로 진행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존의 제공자-소비자 간간의 질서가 무너져 정보의 생산주체가 전복되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고, 특히 소비자 간의 지나친 경쟁심을 불러오거나 사 행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둘째, 온라인 게임은 익명성을 갖는다. 인터넷 게임의 특징이지만 이는 자유로운 의사표현이나 적극적인 인간관계 형성 게임에의 몰입 등 긍정적인 측면들도 있으나 언어폭력, 무분별한 PK(player killing), 아이템 사기 등 탈규범적 행동에 대한 면죄부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셋째, 온라인 게임은 오프라인 게임에 비해 접근성이 높습니다. 이는 시간적/장소적 제약이 감소하여 게임 이용이 편리해졌다는 장점이 있는가 반면, 청소년의 성인 게임 이용에 대한 규제를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넷째, 온라인 게임은 내용 확장성입니다. 이는 기존 오프라인 게임에 정보 생산의 주체가 다양화되고 생산된 정보의 적용 속도가 빨라짐으로 인하여 게임이 담고 있는 내용이 항상 변화하며 새로운 정보가 추가되는 성격을 갖습니다. 이렇게 오프라인 매체와 구분되는 컴퓨터 게임의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게임의 종류, 다양한 메타버스의 세계
1. 모험 게임(Adventure Games & Interactive Fiction)
시나리오 중심의 게임으로 이용자가 주인공이 되어 정해져 있는 스토리에 의해 진행하는 게임입니다. 스토리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롤플레잉 게임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텍스트 문장만으로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면서 게 임을 하는 대단히 지적인 게임이었으나 요즘은 뛰어난 그래픽 기능과 음향 효과로 대부분 롤플레잉 게임과 결합된 형태로 나타납니다.
2. 롤 플레잉 게임(RPG)
역할 놀이 게임으로 게임이 제시하는 역할과 환경을 이용자가 선택하여 스토리로 진행하는 게임입니다. 유사한 특성을 지닌 어드벤처 게임과 구별하면 게임을 진행함에 따라서 주인공의 능력이 점차 향상되고 이 향상된 능력이 다시 문 제 해결에 일정한 영향을 주는 성장 요소를 갖는 것이 독특합니다.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은 게임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전투가 마법의 사용, 자물쇠 열기 등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롤플레잉 게임의 특징은 주인공이 죽으면 다시 살아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을 당연한 것처럼 반복하면서 게임이 진행된다는 것과 능력을 일정한 수준으로 향상하지 않으면 게임 진행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롤플레잉 게임의 내용은 환타 지풍, SF풍, 현대풍, 역사풍 등의 다 양한 세계관이 있으며 대표적인 주제가 ‘영웅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면 ‘Ultra Series'가 이에 속합니다. 롤플레잉은 컴퓨터 게임의 발전으로 시뮬레이션 게임과 결합시킨 SRPG(Simulation Role Playing Games) 게임도 있으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머그 게임과 결합시키는 등 다양한 복합장르의 게임이 있습니다.
3. 시뮬레이션 게임(Simulation Games)
모의실험 게임으로,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일이나 사건 등을 게임을 통하여 간접 경험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전략 시뮬레이션, 육성 시뮬레이션, 경영 시뮬 레이션, 비행 시뮬레이션 등의 게임이 있으며,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스타 크래 프트’,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등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 속합니다. 시뮬레이션 게임은 물리적인 기술보다는 지능을 요구하는 게임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습니다.
첫째, 이용자 자신의 행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둘째, 상대방에 대한 인지 감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예리한 분석력, 전략 결정, 문제 해결과 목표 설정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넷째,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협상하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다섯째, 위기관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게임 제작 기술과 인터넷의 발달로 시뮬레이션 게임은 더욱더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었습니다.
4. 아케이드 액션 게임(Arcade Action Games)
슈팅 게임, 격투 게임, 퍼즐 게임, 보드 게임 등이 예전에는 모두 아케이드에 속하였고 가장 대표적인 전자 게임이었습니다. 게임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이들 각각 게임을 별도의 장르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아케이드 게임이 요구하는 기술 은 빠른 반응과 눈과 손의 조화입니다. 현란한 그래픽, 레이저와 같은 정밀한 무 기, 목표물에 명중시켰을 때 산산이 부서지는 목표물 등이 아케이드 게임의 특 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교적 간단한 형의 게임으로 주어진 상황에 따라 게 이머들의 즉각적인 대응을 유발하는 게임으로 게임 곳곳에 ‘죽음’의 가능성이 존재하며,‘나’는 그 죽음 가능성으로부터 적을 피해 생존합니다. 여기서 마치 액션 영화를 보는 것과 같은 통쾌감과 3차원 입체 및 음향을 사용하면서 게임은 실감 나는 현실이 됩니다.
5. 격투 게임(Fighting Games)
철권 시리즈, 버쳐 파이터 시리즈,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등의 게임으로 주로 아케이드 게임에 많습니다. 단순한 손놀림과 정신없이 발사하는 무기, 파괴적인 장면 등으로 과거 전자오락이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미치는 유행성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레인보우 식스’, ‘포트리스’, ‘퀘이크’ 등이 최근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격투 게임입니다.
6. 머드게임(Multi-User Dimension Games) & 머그게임(Multi-User Graphic Games)
인터넷의 발달로 등장한 게임으로, 네트워크 또는 PC 통신, 인터넷 상에서 플레이하는 Network Game, On-line Game입니다. 주로 롤플레잉 게임과 어드벤처 게임을 혼합 형태로, 적게는 2명, 많게는 수 백명의 이용자가 동시에 네트워크 상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컴퓨터 게임 형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리안의 ‘쥐라기 공원’, 나우누리의 ‘단군의 땅’ 등은 대표적인 머드 게임이고, 최근에는 ‘바람의 나라’, ‘리니지’ 등의 머그 게임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PC 사용자 가운데도 많은 사람이 컴퓨터 게임을 즐기듯이 인터네트에서도 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존재합니다. 바둑이나 체스처럼 두 사람이 참여하는 게임도 있지만 인터네트의 속성을 가장 잘 활용하는 것은 역시 다수의 사용자가 참여하는 머드(MUD)라는 게임입니다. 머드는 Multi-user Dungeon (또는 Multi-user Dimension)의 줄임말로 롤플레잉 게임과 어드벤처 게임을 혼합한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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