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워드 광고는 모바일 게임에 등장하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 형식입니다. 보상의 유용성을 주관적으로 판정한 후, 광고 시청 여부를 능동적으로 결정하고 광고 시청이 끝나고 나면 그에 상응하는 게임 리소스를 얻게 되는 광고입니다. 본 연구는 대학생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모바일 게임 리워드 광고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용자의 개인 특성과 리워드 광고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리워드 광고 지속 수용 의도, 기억, 구매 의도와 다운로드 의도를 중심으로 광고 효과를 검증했습니다.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리워드 광고의 발전방안을 함께 모색했습니다.
모바일 게임 리워드 광고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현재 디지털 기술 광고 환경의 변화에 대해 전반적으로 논의했다. 모바일 광고와 모바일 리워드 광고의 개념과 특징을 검토하고 한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 현황을 논의했으며, 모바일 게임 리워드 광고의 개념과 시장 현황, 광고 시청 보상 내용, 리워드 광고의 특징을 상세하게 논술했습니다.
또한 모바일 리워드 앱 광고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했습니다. 또한 이용자가 리워드 광고를 이용하면서 지각한 본 게임에 유용성, 광고 내용의 유용성, 지각된 이용 용이성, 지각된 즐거움, 지각된 몰입 등 5 가지 리워드 광고에 대한 인식 변인을 상세하게 검토했습니다.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개인 특성의 경우는 모바일 게임 분야와 광고 분야의 선행 연구를 결합하여 빅 5 성격 모델, 게임 효능감, 감각 추구 성향, 혁신 성향, 게임 이용 경쟁심과 온라인 환경 상업성 인식 등 6 가지 개인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연구 문제,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연구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모바일 게임 이용 상황, 개인 특성, 리워드 광고에 대한 인식이 리워드 광고를 지속적으로 수용하려는 의도, 광고 내용에 대한 기억 정도 및 광고물 구매 의도와 다운로드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연구 문제를 설정했습니다. 연구는 설문 조사의 방식으로 진행하고 모바일 게임을 이용하는 대학생 200 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했습니다.
그다음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기술 통계 분석, t-test 평균 비교 분석,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했고 연구 결과를 제시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연구 결과에서 제시한 중요 내용을 정리하고 이에 따라 이용자의 입장에서 모바일 게임 리워드 광고의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모바일 리워드 광고의 합리적인 발전 방안에 대한 내용을 실었습니다.
게임 이용 과정 중에 나타나는 리워드 광고 시청 요구에 대해 이용자의 인식과 리워드 광고의 실제 광고 효과를 검토하였다. 이 글을 통해 도출된 내용이 실제 리워드 광고 운영은 물론 이용자에게도 만족을 주는 방식을 기대해봅니다.
기술 발전과 스마트 기기의 보급에 따라 모바일 게임은 사람들의 중요한 오락 방식이 되었습니다. 젊은이나 노인, 남성 혹은 여성, 각 분야의 소비자들이 모바일 게임을 경험한 바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하루에도 몇 번씩 모바일 게임을 하고 일주일에 몇 시간씩 게임을 합니다. 모바일 게임은 이미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깊이 뿌리 박혀 있습니다. Tapjoy의 ‘2019 년 현대 모바일 게이머 페르소나’에 따르면 미국에서 모바일 기기를 소유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5 개 모바일 기능 중에 모바일 게임은 2 위를 차지했고 응답자의 60%가 자신은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조사 대의 69%는 모바일 게임을 포기하기보다 소셜 미디어나 TV를 포기하는 것을 선택하겠다고 대답했습니다.
모바일 게임은 대부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 게임을 하는 도중 다양한 광고들이 삽입되는 형식이 많아졌습니다. 모바일 게임 중에 삽입된 광고는 게임 개발자의 수입원이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인식됩니다. TV와 웹페이지 광고는 사용자가 상황에 따라서 광고를 회피하거나 웹에서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는 시간과 장소에 많은 영향을 받지 않는 개인화된 광고 메시지를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모바일 미디어 기기를 통해 전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목표 고객을 대상으로 음성, 문자, 동영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광고 내용을 전달하는 모바일 마케팅 수단입니다.
모바일 광고의 특징은 크게 6 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데요.
첫째, 모바일 광고는 개인이 소유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광고 메시지가 전송되기 때문에 목표 고객의 타겟팅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둘째, 모바일 미디어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으니 모바일 광고는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셋째, 모바일 광고는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유리하여 특정한 광고는 목표 고객에게만 광고 메시지 노출이 가능하다.
넷째, 광고 이용자가 광고에 대한 반응을 문자, 음성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으니 모바일 광고는 상호작용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다섯째,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모바일 광고의 영역을 확장하게 시킬 수 있는 특징을 지닌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미디어가 전화와 문자메시지, 무선 인터넷, DMB 등의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기 때문에 모바일 광고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운영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닌다.
급속한 경제 도약과 인터넷 건설로 인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이미 인터넷 분야에서 전 세계를 앞서고 있으며,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도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게이머 수의 기반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2017 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게임 시장 규모는 약 512 억 달러로,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적 위치에 있으며, 전 세계 게임 총수입의 47%를 차지했습니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 아시아 태평양 지역 역시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수입의 60%를 차지하는 전 세계 최대 시장이 되었습니다. 조사에 따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사용자들이 모바일을 이용하는 시간 중 22%가 모바일 게임에 기여하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그 비율이 10%에 불과합니다
'메타버스월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를 보면 리워드가 주어진다, 모바일 게임의 광고 체계 (1) | 2021.09.02 |
---|---|
모바일에서 나타나는 메타버스의 광고구조 (0) | 2021.09.02 |
코로나가 가속시킨 VR산업의 성장 (0) | 2021.08.31 |
가상현실 교육 플랫폼의 실정 (0) | 2021.08.30 |
가상현실 VR의 시장 규모와 산업 현황 (0) | 2021.08.29 |